[AWS] Cloud Computing과 AWS의 개념

2019. 10. 23. 08:23개발/기타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인터넷을 통해 전산자원(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들을 공유하는 기술과 도구의 집합입니다. 

지구상 어디에 있든 하늘을 봤을 때 구름을 볼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어디에 있든 자원에 접근 가능한 컴퓨팅 서비스를 말합니다. 

 

왜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할까요?

 

여러 조직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전환하는 7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용, 속도, 확장성, 생산성, 성능, 안정성, 보안

 

1. 비용

가장 큰 특징은 사용한 만큼만 지불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고 온사이트 데이터 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서버 랙, 전원 및 냉각에 사용되는 상시 대기 전기세, 인프라 관리를 위한 IT 전문가 비용 등의 비용이 빠르게 절감됩니다. 즉, 초기투자비용 및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속도

대부분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주문형 셀프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컴퓨팅 리소스도 대부분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몇 분 만에 프로비전될 수 있어 기업에 많은 유연성이 제공되며 기업은 용량 계획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3. 뛰어난 확장성

탄력적인 확장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큰 이점 중 하나입니다. 클라우드 세계의 이러한 특성은 바로 필요한 때에 적절한 지리적 위치에서 대략적인 컴퓨팅 성능, 스토리지, 대역폭 등 적절한 양의 IT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생산성

일반적으로 온사이트 데이터 센터에는 하드웨어 설치, 소프트웨어 패치 및 기타 시간이 오래 걸리는 IT 관리 작업 등 많은 “래킹과 스태킹(racking and stacking)”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의 상당수가 불필요해지므로 IT 팀은 더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5. 성능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전 세계에 위치한 보안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에서 실행됩니다. 이러한 데이터 센터는 최신 세대의 빠르고 효율적인 컴퓨팅 하드웨어로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따라서 일반 개별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 센터와 비교하면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대기 시간 단축과 더 큰 규모의 경제 등 몇 가지 이점이 제공됩니다.

 

6. 안정성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클라우드 공급자 네트워크의 여러 중복 사이트에 데이터를 미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백업, 재해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더 쉽게 제공할 수 있으며 비용도 덜 듭니다.

 

7. 보안

많은 클라우드 공급자가 전체적인 보안 태세를 강화하는 광범위한 정책 집합, 기술 및 컨트롤을 제공하여 데이터, 앱 및 인프라를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형식: IaaS, PaaS, SaaS

대부분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IaaS, PaaS, 서버리스 및 SaaS의 네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피자를 먹는(제공받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피자를 제공받는 방법

1. Made at Home(집에서 만들기) : 모든 재료와 장비들을 직접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2. Take and Bake(사와서 데워먹기) : 피자 재료는 필요가 없지만, 데우기 위한 장비들과 식사용품은 직접 준비해야합니다. 

3. Pizza Delivery(배달시키기) : 따뜻하게 오기때문에 식사용품만 준비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4. Dining Out(밖에서 사먹기) : 식당에서 다 제공해주기 때문에 먹기만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도 어디까지 제공하는지에 따라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형식


AWS(Amazon Web Service)란? 

아마존 닷컴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가상 컴퓨터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규모 법인(회사) 및 개인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거대 기업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왜 많은 클라우드 중 AWS를 쓸까요? 

1. 10년 이상의 축적된 경험: 2006년부터 10년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경험

2. 폭 넓고 깊이 있는 서비스 포트폴리오: 다양한 클라우드 업무 지원하는 90여개 이상의 서비스

3. 빠르고 지속적인 혁신 속도: 90%이상의 서비스/기능은 고객 피드백으로부터 시작되어 출시 → 고객지향 ex. AWS Snowball

4. AWS 글로벌 인프라: 수많은 리전과 가용영역

리전: AWS 서비스가 운영되는 지역으로 복수개의 데이터 센터들의 집합입니다.

가용영역: 리전 내 위치한 복수개의 데이터 센터들로 각각 물리적으로 분리되어있어 고가용성/이중화 구성의 기본 요소가 됩니다.

엣지로케이션: 엣지 서비스의 캐시 서버가 운영되는 데이터 센터

5. Amazon의 가격철학: 62번의 자발적인 가격인하 

6. 가장 넓고 많은 파트너 생태계: 수 만의 파트너사 및 3,800개 이상 마켓플레이스 제품

AWS service의 3대장, EC2, S3, RDS

aws에서는 필요한만큼 원하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 개의 aws 서비스들을 조합해서 나만의 infra를 구축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 서비스인 EC2, S3, RD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C2 : Elastic Compute Cloud (가상 서버 서비스)

˙virtual machine

˙재구성이 가능한 컴퓨팅 리소스

˙쉽게 확장/축소되는 컴퓨팅 용량

˙고객 업무 영역에 따른 다양한 인스턴스 타입 제공

˙사용한 만큼만 과금

 

 

S3(simple storage service)  : 무제한 객체 스토리지

˙객체 기반의 무제한 파일 저장 스토리지

˙URL을 통해 손쉽게 파일 공유 가능

˙정적 웹사이트 호스팅가능

˙사용한 만큼만 지불

 

 

 

RDS : Relational Database Servic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완전 관리형 관계형 DB 서비스

˙다향한 DB 엔진 제공

˙DB 이중화, Read Replica, 인스턴스확장 등 지원

 

 

 

 


 References 

https://goddaehee.tistory.com/174

https://azure.microsoft.com/ko-kr/overview/what-is-cloud-computing/